IT정보

삼성 덱스 DeX 사용법 완벽 정리 : 스마트폰을 PC처럼 쓰는 법

맥도리 2025. 4. 9. 11:33
반응형

삼성 덱스 완벽 가이드: 갤럭시 유저라면 꼭 써봐야 할 기능

 

최근 들어 스마트폰 하나만으로도 업무와 일상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갤럭시 사용자라면 삼성 덱스라는 기능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나 역시 갤럭시 S 시리즈를 쓰면서 처음에는 그냥 그런 부가기능이겠지 생각했지만, 실제로 Samsung DeX를 사용해보고 나서는 생각이 완전히 달라졌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덱스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삼성 덱스란 어떤 기능일까?

Samsung DeX는 갤럭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PC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스마트폰을 모니터나 TV에 연결하면, 화면이 마치 데스크탑 운영체제처럼 전환된다. 바탕화면이 생기고, 앱을 창 모드로 띄울 수 있으며, 마우스와 키보드까지 연결해 작업할 수 있다.

 

 

어떤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현재 삼성 덱스는 갤럭시 S 시리즈, 노트 시리즈, Z 플립과 Z 폴드, 그리고 갤럭시 탭 S 시리즈에서도 지원된다. 나의 경우 갤럭시 S23 울트라를 사용하고 있고, HDMI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 바로 덱스 모드로 진입할 수 있었다. 무선 연결도 지원되기 때문에, 요즘은 TV나 스마트 모니터에 간편하게 띄우는 방식이 더 편리하다고 느낀다.

 

 

삼성 덱스 사용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졌지만, 실제로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을 HDMI로 연결하면 자동으로 Samsung DeX가 실행된다.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를 페어링해 두면 바로 데스크탑처럼 사용할 수 있다. 요즘엔 무선 연결 기능도 좋아져서, 회사 회의실의 TV나 외부 디스플레이에도 바로 띄울 수 있었다.

 

 

직접 써보면서 느낀 덱스 모드의 장점

가장 좋았던 점은 노트북 없이도 문서 작업이나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다. 출장 중에 노트북을 두고 갔던 적이 있었는데, 스마트폰만으로 파워포인트를 열고 HDMI로 TV에 연결하니 충분히 발표할 수 있었다. 또, 유튜브를 큰 화면에서 틀어놓고 스마트폰으로는 검색을 하는 식의 멀티태스킹도 가능해서 효율이 높아졌다고 느꼈다.

 

 

삼성 덱스를 자주 쓰는 상황

개인적으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 회사 회의실에서 자료 공유할 때
  • 카페에서 급하게 문서 작업이 필요할 때
  • 친구 집에서 영화를 틀어줄 때
  • 여행 중 호텔 TV로 넷플릭스를 볼 때

이런 상황에서 삼성 덱스는 노트북 대체용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단점도 있는가? 현실적인 이야기

완벽한 기능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일부 앱은 덱스 모드에서 호환이 잘 안되거나, 화면 비율이 깨지기도 한다. 또, 키보드나 마우스가 없으면 불편한 점도 있다. 그래서 나는 작은 블루투스 키보드를 함께 들고 다니는 편이다. 이런 점만 보완된다면 더 완성도 높은 기능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갤럭시 유저라면 덱스는 반드시 경험해볼 기능이다

삼성 덱스는 단순한 화면 미러링을 넘어서, 진짜 데스크탑 환경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갤럭시 스마트폰을 단순한 통신 기기가 아닌 생산성 도구로 탈바꿈시켜 준다고 말할 수 있다. 나처럼 이동이 잦거나, 노트북을 항상 들고 다니기 힘든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Samsung DeX를 써보는 것을 추천한다. 생각보다 더 자주 사용하게 될 것이고, 일의 효율도 높아질 것이라고 믿는다.

반응형